📌 비행기는 왜 활주로에서 속도를 높일까? – 이륙 전 전력 질주의 3가지 이유
🛫 비행기는 왜 길게 달린 다음에야 하늘로 뜰까요?
비행기는 자동차처럼 바로 위로 솟구치는 게 아니라 활주로에서 빠르게 달린 후 이륙하죠.
이건 단순히 추진력을 얻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비행 원리와 안전을 위한 필수 절차예요.
지금부터 비행기가 이륙 전 속도를 높이는 이유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.
🌬️ 1. 충분한 양력 확보
비행기가 뜨기 위해선 양력(Lift)이 필요합니다.
양력은 날개 위로 빠르게 공기가 지나갈수록 커지기 때문에 활주로에서 속도를 높여야만 양력이 발생하죠.
속도가 느리면 아무리 엔진을 돌려도 뜰 수 없습니다.
⚖️ 2. 이륙 속도(VR) 도달
기종마다 정해진 최소 이륙 속도(VR, Rotation Speed)가 있어요.
이 속도 이상이어야 조종사가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들어올리고 공중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.
그 전에는 떠오르지 않고 지면에 붙어 있어야 해요.
🛡️ 3. 비상 상황 대비를 위한 구간 확보
활주로는 단지 달리는 공간이 아니라, 이륙 중 문제가 생겼을 때 정지할 수 있는 안전 거리도 포함돼 있어요.
엔진 이상, 타이어 문제 등이 발생해도 멈출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하므로 속도 증가가 필요합니다.
✅ 요약하자면?
비행기는 활주로에서 양력 확보, 이륙 속도 도달, 안전 거리 확보라는 3가지 이유로 전력 질주를 합니다.
다음에 이륙할 때 창밖 풍경을 보며 이 과정을 떠올려보세요!
#이륙속도 #비행기활주 #양력 #비행원리 #항공상식
'항공Q&A . 용어 설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비행기 바퀴는 어떻게 접히고 펴질까? – 랜딩기어 작동의 3가지 핵심 원리 (0) | 2025.04.06 |
---|---|
비행기는 왜 비행 중 흔들릴까? – 난기류가 생기는 3가지 원인 (0) | 2025.04.06 |
비행기는 왜 창문을 어둡게 해야 할까? – 착륙 전 창문 조절의 3가지 이유 (0) | 2025.04.05 |
비행기는 왜 하얀색일까? – 기체 색깔이 대부분 흰색인 3가지 이유 (0) | 2025.04.05 |
비행기 ‘플랩’이 뭐예요? – 초보도 이해하는 플랩의 3가지 역할 (0) | 2025.04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