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행기 바퀴는 언제 나올까? – 착륙 장치의 작동 시점과 원리 3가지
📌 비행기 바퀴는 언제 나올까? – 착륙 장치의 작동 시점과 원리 3가지
🛬 “착륙 직전에 바퀴가 쓱 나오는 건 언제 누가 조종하나요?”
비행기 착륙 장면을 보면 하늘을 날던 기체 밑에서 **바퀴가 서서히 나오는 장면**이 보이죠?
자동으로 나오는 걸까요? 아니면 조종사가 수동으로 작동시키는 걸까요?
이번 글에서는 비행기 바퀴, 즉 착륙 장치(Landing Gear)가 언제, 어떻게 나오는지 3가지 핵심 원리로 정리해볼게요.
🕹️ 1. 착륙 5~10분 전, 조종사가 직접 내린다
비행기 바퀴는 **조종사가 직접 작동**합니다.
- 보통 **착륙 고도 약 2,000~2,500피트(600~750m)**에서 조종사가 레버를 내려 착륙 장치를 전개해요.
그 시점은 관제탑의 착륙 허가를 받고, **기체가 활주로 접근을 시작할 무렵**으로 시간상으론 착륙 약 5~10분 전쯤이에요.
🔧 2. 유압 시스템으로 열리고, 잠금장치로 고정된다
바퀴는 단순히 ‘내리는 것’이 아니라 유압(Hydraulic) 시스템을 이용해 내리고 **기계식 잠금 장치로 단단히 고정**돼야 해요.
- 전개 중 고장 시: 중력 전개 방식(중력으로 떨어뜨림)이나 수동 펌프 사용 - 착륙 중 잠금이 풀리면 대형 사고 위험 → **기체에 센서로 상태 확인**
계기판에는 3개의 바퀴가 모두 잠금 완료됐는지 확인하는 표시등도 있어요.
🌪️ 3. 날씨나 속도에 따라 전개 시점이 달라질 수 있다
기상 상황이나 기체 속도에 따라 착륙 장치 전개 시점은 조금씩 조정되기도 해요.
- 강풍, 난기류 상황: 착륙 자세를 더 안정시키기 위해 **일찍 전개** - 기체 무게가 가벼울 경우: **속도 유지 위해 늦게 전개** - 활주로 시야 확보 어려운 경우: **ILS 자동 전개도 설정 가능**
조종사들은 항상 비행 전 확인하는 **Landing Checklist**를 통해 이 모든 상황을 사전에 대비하고 있어요.
✅ 요약하자면?
비행기의 바퀴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며, 유압 시스템으로 작동하고 기상 상황이나 착륙 속도에 따라 시점을 조절합니다.
평소엔 보이지 않지만, 바퀴 하나하나가 비행기 안전 착륙을 책임지는 중요한 장치랍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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