바행기 구조와 원리

비행기는 왜 창문이 작을까? – 여객기 창문이 작게 설계된 3가지 이유

경기도 고라니 2025. 4. 6. 23:59

📌 비행기는 왜 창문이 작을까? – 여객기 창문이 작게 설계된 3가지 이유

 

✈️ 비행기 창문, 생각보다 꽤 작지 않나요?

자동차 창문이나 열차 창문보다도 훨씬 작고 둥근 비행기 창문.
더 넓게 보이면 좋을 텐데, 왜 이렇게 작게 만들었을까요?
사실 이건 승객의 안전과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을 고려한 설계예요.
그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해드릴게요.


💥 1. 기압과 압력 차이 분산

비행기는 고도 약 10km 상공을 날며, 기내는 사람에게 적절한 기압으로 유지돼요.
이 안팎의 기압 차를 버티기 위해선 작은 창문이 유리하죠.
창문이 작을수록 압력이 골고루 분산되고, 구조적으로 더 안전해요.

🔵 2. 응력 집중 방지를 위한 둥근 모양

창문의 모서리 부분은 힘이 집중되기 쉬운 구조예요.
과거 사각형 창문을 사용했던 항공기에서 금속 피로로 인한 사고가 발생한 이후, 현재는 둥글고 작게 만드는 것이 표준이 되었어요.

🛡️ 3. 기체의 내구성과 장기 운용 고려

비행기 창문은 세 겹의 재질(아크릴 혹은 강화 플라스틱)로 만들어져 있어요.
이걸 너무 크게 만들면 무게가 증가하고, 기체 피로 누적과 정비 부담이 커지게 되죠.
작은 창문은 전체 기체 수명을 늘리는 역할도 합니다.


✅ 요약하자면?
비행기 창문이 작은 건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라 기압 분산, 응력 해소, 기체 수명 유지를 위한 과학적 설계예요.
작지만 안전을 위한 아주 중요한 부분이랍니다!

#비행기창문 #항공기설계 #기압차 #항공역학 #비행기구조